나이가 젊으신 분들이 가장 접근하기가 쉬운 '연체'에 대한 부분이 바로 '폰요금'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너무나도 일상적으로 거의 전 국민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부모님이 폰요금을 내주시는 나이가 지나고 독립을 했을 때 폰 요금 미납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폰요금 연체는 위험하다
학교를 다닐 때 금융에 대해서 정확한 교육을 받지 못했기 때문에 폰요금 미납에 따른 연체라던지 일반적인 신용적인 거래의 미납이 얼마나 위험한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실질적으로 미납이 지속이 되어 연체가 된다면 신용점수가 낮아지게 되고 더 나아가 연체에 대한 기록이 금융기관에 오랜 시간 동안 남아 거의 모든 대출이 막히게 됩니다.
- 오랜 미납으로 인한 연체는 신용점수를 낮아지게 만드는 것과 더불어 연체기록이 오랜 시간 동안 금융기관에 남아있어 대출에 대한 금융거래가 막히게 됩니다.
폰요금 연체의 핵심
폰요금을 연체를 하는 것에 있어서 핵심적인 부분은 바로 '단말기 할부금'입니다. 아무래도 신용카드 할부와도 같은 맥락에 있다 보니 신용점수 하락에 있어서 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미납된 금액이 몇 달치라면 오래된 것부터 갚아나가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폰요금이 오랜시간 미납이 되다 보면 자연스럽게 발신정지와 그다음 수신 정지 그리고 최종적으로 통신사에서 계약을 파기해서 더 이상 그 번호를 사용할 수 없는 단계에 이르게 되는데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지막 단계인 계약 파기가 되었을 때 신용정보회사로 '이관'을 해서 크게 신용점수가 하락하게 되고 금융기관에 연체기록이 남아 최소 1년~5년 동안 금융거래를 할 수가 없게 됩니다.
- 단말기 할부금이 통신요금에 있는 포함되어있는 경우에 신용점수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통신사에서 요금제 계약 파기를 한 마지막 단계에서 '신용정보회사'로 정보가 이관이 되어 크게 신용점수가 하락하게 되는 것과 더불어서 금융정보기관에 연체기록이 오랜 시간 남아 대출이 어려워집니다.
금융정보기관 연체기록의 중요성
생각보다 사회 초년생들은 '대출'에 대해서 크게 학자금 대출이나 일반적인 작은 생활비 대출까지 인지를 하고 있지만 5년~10년이 지났을 때 맞이하게 되는 전세자금 대출이라던지 신호부부 내 집 마련을 위한 주택담보대출에 대해서 무지한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폰요금에 대한 이런 지속적인 연체로 인해서 금융기관에 연체에 대한 정보가 기록이 되었다면 최대 5년까지 기록이 삭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그 나이 때가 되어 대출을 받으려고 하더라도 일차적으로 신용점수가 낮다는 것과 더불어 연체에 대한 기록 때문에 대출을 진행할 수 없어 기회를 놓치게 될 가능성이 높게 됩니다.
폰요금이 가장 연체를 하는 것에 있어서 가장 접근성이 쉬운 부분이라 너무나도 위험한 것이지만 모르는 분들이 많다는 것에 대해서 꼭 이 내용을 이해하시고 최대한 단말기 할부금이 포함되어있는 통신요금을 연체하지 않도록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통신요금의 지속적이 연체로 '신용정보회사'로 이관이 되어 금융정보기관에 연체기록이 오랜 시간 동안 삭제가 되지 않고 남아있을 때 일정한 나이가 되어 내 집 마련에 필요한 대출을 할 수가 없게 되어 기회를 놓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댓글